*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 학부 운영체제 과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*
Operationg System(OS)
운영체제란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 인터페이스
하드웨어 자원을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Abstraction을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
Abstraction
추상화란 복잡한 개념 및 시스템을 단순화 하는 것이다.
운영체제는 컴퓨터의 물리 자원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(system call) 추상화를 제공한다.
CPU -> Process
Memory -> Address Space(Virtual Address Space)
Disk -> File
하드웨어의 동작과 자원을 보다 포괄적이고 직관적인 개념으로 추상화 시킨 예시들을 볼 수 있다.
Policy
운영체제는 PC뿐 아니라 서버, 스마트폰, 자동차까지 다양한 영역에 사용된다.
운영체제는 각 시스템에서 고려되는 우선 사항에 맞추어, 한정된 컴퓨팅 자원,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그에 맞추어 알맞은 정책(Policy)을 결정해서 사용한다.
대표적으로
FIFO(First In First Out)
LRU(Least Recently Used)
RR(Round Robin)
등등
'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OS4] Context Switch, Process Creation, Copy On Write (0) | 2024.03.12 |
---|---|
[OS4] Process, PCB (0) | 2024.03.04 |
[OS3] Monolithic Kernel, Micro Kernel, Hypervisor (0) | 2024.02.23 |
[OS3] Kernel Structure, Layering, Modularity, System call (0) | 2024.02.23 |
[OS2] Multi programming, Multi Tasking (0) | 2024.02.21 |